본문 바로가기

조훈현 고수의 생각법 -조훈현

 

 

나는 그저 생각 속으로 들어갔을 뿐이다. 내가 답을 찾은 것이 아니라 생각이 답을 찾아낸 것이다.

 

31p

변화와 혁명은 바로 이런 식으로 이루어진다. 생각을 하고, 문제의식을 가지고, 싸울 힘을 기른 후, 마침내 도전하여 이기는 것이다. 그 출발은 언제나 남과 다르게 생각할 줄 아는 창의적 사고에서 시작된다.

 

37p

사람들은 행복이 돈이나 명예, 성공에서 온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진짜 행복은 단단한 자아에서 온다고 믿는다. 자아는 자존감이다. 자아가 단단하면 어떤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는다. 남들의 시선이나 사회적 잣대에 휘둘리지 않고 신념대로 행동한다.

가장 가난한 부모는 돈이 없은 부모가 아니라 물려줄 정신세계가 없는 부모다.

(가슴 아픈 이유..)

 

지키려고 할 때는 그렇게 힘들었는데 막상 다 잃어버리니 자유로웠다.

ㄴ어릴적 이 느낌을 알고 거침없이 행동 했는데 지금은 오히려 가진게 늘어나니 더욱 자유롭지 못하는 거 같다.

110p

스스로 강한자는 변명하지 않는다. 열심히 노력하는 자는 지더라도 당당하다.

117p

사람들은 현실에 불만을 갖고 어딘가 다른 곳으로 가면 더 좋을 것이라고 막연히 생각한다. 하지만 내가 깨달은 바로는 지금 여기, 바로 이순간이 최고의 환경이다.

ㄴ카르페디엠과 비슷한 말

189p

복기는 후회가 아니다. 복기는 새로운 전략의 수립이다.

© StockSnap, 출처 Pixabay

254p

중요한 것은 몸과 마음의 균형이다. 정신과 육체는 별개가 아니다. 이 둘은 서로 상호 의존하고 보완하며 하나를 이룬다.

ㄴ영성책에서 자주 나오는 내용이기도 한 몸과 마음은 서로 연결되어 하나이다.

260p

다른 아무것도 없이 온전히 나 자신과 대면 할수 있는 시간, 자신과 대화할 수 있는 정적의 시간이 우리에겐 절실히 필요하다.

 

책을 읽으면서 작가의 인성, 해박한 지식, 인품, 생각의 깊이와 넓이가 남다른 걸 알 수 있었고 바둑에 대한 사랑과 본인 뿐만 아니라 바둑과 체육계, 사람들의 사회적 문제도 꿰뚫고 있는 통찰력이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