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마트스토어 기능별 A to Z까지 배워서 내 것으로 만들기 7(고객혜택관리)

 

 
 
오늘은 스마트스토어 방문 시 판매업체에서 이벤트로 많이 사용하는 쿠폰발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쿠폰도 여러가지가 있으며 방문자를 고객 유치로 이끌 수 있는 좋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상품 내 쿠폰 이미지 표시

 

 

메인화면 내 이벤트 알림 공지팝업
 
 
 
 
 
우측 스크린샷은 혜택 등록 선택 후 초기 예시화면이고 타겟팅 대상에서 선택하면 UI(기능, 버튼)가 변경 됩니다.
총 5개로 세분화되어 혜택을 등록 할 수 있으며 아래 표와 같습니다.
 
 
타겟팅 대상
설명
타겟팅 목적
첫구매고객
최근 2년간 구매이력이 없는 고객을 대상으로 혜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첫구매고객을 위한 첫구매 쿠폰(다운로드) 혜택을 등록해 보세요.
첫구매 고객 늘리기 (최근 2년간 구매이력이 없는 고객 대상)
재구매고객
최근 6개월간 구매이력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재구매 혜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재구매고객을 위해 쿠폰을 즉시 발급하거나, 구매 시 포인트 적립 혜택을 등록해 보세요.
재구매 고객 늘리기 (최근 6개월간 구매이력이 있는 고객 대상)
스토어찜
스토어를 찜하거나 이미 찜한 고객에게 특별한 쿠폰 혜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토어찜을 클릭한 고객에게 쿠폰(다운로드) 혜택과 함께 구매를 유도해 보세요.
스토어찜 늘리기 + 유지시키기
· 스토어찜 늘리기 : 아직 스토어찜을 하지 않은 고객은 스토어찜 요청 문구가 노출되며, 스토어찜을 누를 때 다운로드 가능한 쿠폰이 안내됩니다.
· 스토어찜 유지 시키기 : 이미 스토어찜한 고객에게는 발급받지 않은 스토어찜 쿠폰을 발급 받을 수 있게 노출됩니다. 이미 발급된 쿠폰은 노출되지 않습니다.(중복발급 불가)
타겟팅 대상
설명
타겟팅 목적
소식알림
스토어찜에 동의한 후 소식알림까지 동의한 고객을 위한 쿠폰 혜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소식알림에 동의할 때나 이미 동의한 고객에게 쿠폰(다운로드)혜택을 주거나, 쿠폰을 첨부하여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2019.08.29 부터 톡톡친구가 소식알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톡톡친구 계정 하나에 여러 채널을 연결하여 사용하던 판매자의 경우 (1:N구조)
채널별로 소식알림 설정으로 바뀌면서 (1:1구조) 대상 고객에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소식알림 고객 늘리기 + 유지하기 (스토어 내 혜택 노출)
· 소식알림 고객 늘리기 : 아직 소식알림에 동의하지 않은 고객은 소식알림 요청 문구가 노출되며, 소식알림 동의를 누를 때 다운로드 가능한 쿠폰이 안내됩니다. 소식알림만 동의할 수 없고 스토어찜도 함께 동의해야 합니다.
· 소식알림 유지 시키기 : 이미 소식알림 동의한 고객에게 발급 받지 않은 소식알림 쿠폰을 발급 받을 수 있게 노출됩니다. 이미 발급된 쿠폰은 노출되지 않습니다.(중복발급 불가)
마케팅메시지 보내기 (스토어에 혜택 노출 안됨)
· 소식알림 동의한 고객에게 혜택을 첨부하여 마케팅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 마케팅 메시지 보내기로 선택하면, 스토어에는 소식알림 혜택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 혜택조회/수정 메뉴에서 마케팅메시지 버튼을 눌러 메시지를 보내주세요.
타겟팅
구매이력이 있거나 스토어찜을 한 특정 고객을 지정하여 쿠폰을 즉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고객에게 특별한 쿠폰 혜택을 등록해 보세요.
고객 지정해서 혜택 제공 타겟팅 그룹에 혜택 제공
· 구매이력이 있거나 스토어찜 고객을 직접 선택해서 쿠폰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타겟팅 그룹에 혜택 제공
· 판매자님이 원하는 그룹을 타겟팅하여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 고객혜택 등록 방법
신규고객, 재구매고객, 그룹고객 등 원하는 타켓팅 대상으로 혜택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혜택을 제공할 상품과 혜택 기간을 설정하시면 쿠폰 제공 및 포인트 적립이 가능합니다.
고객혜택 설정 방법
1. [고객혜택관리 > 혜택 등록] 메뉴로 이동해 주세요.
2. 혜택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3. 타켓팅 대상을 선택해주세요.
· 신규고객 : 최근 2년간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에게 혜택 적용됩니다.
· 재구매고객 : 최근 6개월(180일) 동안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에게 혜택 적용됩니다.
· 소식알림 : 소식알림 동의 고객에게 쿠폰을 첨부하여 메시지를 보내거나, 아직 소식알림 동의하지 않은 고객에게 다운로드 혜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스토어찜 : 아직 스토어찜을 하지 않은 고객에게 혜택 적용됩니다.
· 타겟팅 : 타겟팅 그룹은 거래내역과 관심여부 조건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4. 혜택 종류를 지정해주세요.
· 쿠폰 : 고객에게 상품 혹은 배송비 할인쿠폰을 제공합니다. 발급방법을 다운로드로 설정할 경우 혜택기간 동안 다운로드 가능한 쿠폰이 노출되며, 즉시발급으로 설정할 경우 발급일에 쿠폰이 바로 지급됩니다.
· 포인트 : 설정한 혜택기간 동안 주문 후 구매확정한 고객에게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5. 혜택 적용할 상품을 지정해주세요.
· 내 스토어 상품전체 : 내 스토어의 모든 상품에 혜택이 적용됩니다. (재구매고객의 경우 재구매 조건을 '스토어 구매'로 선택 시, 자동으로 '내 스토어 상품전체'로 설정됩니다)
· 카테고리 선택 : 혜택이 적용될 특정 카테고리를 지정 가능합니다. (소식알림/스토어찜/타겟팅-고객지정만 설정 가능합니다)
· 상품 선택 : 혜택이 적용될 특정 상품을 지정하여 최대 500개까지 가능합니다.
자세한 등록 방법은 아래 매뉴얼을 참고해 주세요.
고객혜택관리 매뉴얼 바로가기
※ 참고.
· 발행된 상품중복할인 쿠폰과 배송비 할인 쿠폰은 판매가 기준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판매가는 옵션가격이 포함된 기준이며 추가상품 금액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 발행된 스토어주문할인 쿠폰은 배송비를 제외한 스토어 상품 총 주문금액에서 할인금액을 제외한 금액 기준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추가상품 금액도 포함합니다.
· 발행되는 쿠폰 종류에 따라 중복할인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쿠폰 중복 사용 기준 자세히 보기
· 포인트 적립 혜택을 설정할 경우, 상품의 판매가 15%이하로 입력해 주세요 (최대 2만원까지 지급).
· 상품을 복수개 지정하실 경우 상품마다 판매가격/즉시할인 정보 등이 다르므로 설정한 포인트 적립액은 상품마다 다르게 설정될 수 있습니다.
· 포인트 적립은 카드청구할인/배송비/추가구성 상품가격은 제외, 옵션 가격은 포함하여 지급액이 결정됩니다.
· 타켓팅 대상을 (스토어찜/소식알림) 으로 설정했을 경우, '상품 상세정보 상단에 쿠폰 전시하기'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타켓팅 대상은 불가합니다).
! 주의.
· 발급대기 쿠폰상태에 한해서 수정이 가능하며, 발급중/ 발급완료 쿠폰상태는 수정이 불가합니다. 단, 발급중 쿠폰은 수정이 어려우나 발급중지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발급중지 시 구매자에게 이미 발급된 쿠폰 취소(회수)는 불가합니다.
출처: 스마트스토어 도움말

 

 

1. 첫구매고객

첫구매고객 쿠폰은 포인트 적립은 선택 못하고 쿠폰만 가능합니다. 아래 쿠폰 적용했을 때 예시 화면을 참고해 주세요. 쿠폰 종류도 상품 중복 할인과 스토어 장바구니 할인, 이 두 가지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쿠폰 발급은 고객이 직접 다운로드를 해줘야 합니다.
 

 

할인 설정은 금액 or 할인율로 선택 가능하며 최대 max 수치로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최소 주문금액을 통해서 쿠폰을 얼마 이상 구매했을 때만 사용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쿠폰 유효기간은 아래 스크린숏과 같이 두 가지로 설정하여 쿠폰 사용 기간을 제한하여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좌) 기간으로 설정 / (우) 발급일 기준으로 설정
마지막으로 쿠폰 혜택 상품을 지정해서 1) 내스토어 상품전체 2) 카테고리선택 3) 상품선택(낱개) 로 설정 가능합니다.
 
 
 
 
 
 
 
2. 재구매고객
빨간 점으로 표시된 것은 필수 항목
최근 6개월 동안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만 이벤트 진행이 가능하며 이건 설정을 변경하지 못합니다. 스토어 내 아무 상품이나 구매했는지, 아니면 특정 상품 구매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특정 구매 상품은 동일한 상품을 다시 구매해야 하니 반복 소비가 필요한 캡슐커피, 휴지, 물티슈 등의 소모성 상품이 좋을 거 같습니다.)
예상 고객수 확인 버튼을 누르면 6개월간 구매했던 고객들의 정보를 로딩 후 대략적인 수치를 알려줍니다.
혜택은 쿠폰과 포인트 적립, 두 가지 모두 가능합니다.
 
쿠폰 종류는 상품 중복 할인, 스토어 장바구니 할인, 배송비 할인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즉시 할인되는 다른 쿠폰과 중복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즉시 발급되어 사용할 수 있으며 쿠폰 발급 일자와 유효기간, 혜택 상품 지정은 전체, 카테고리, 개별 상품으로 동일합니다.
 
 
 
 
 
 
3. 스토어찜
스토어찜 = 상점 즐겨찾기 라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찜을 해두면 네이버쇼핑 내정보에서도 찜한 스토어들 목록이 보이기 때문에 빠르게 찾고 재구매할 수 있습니다. 충성고객을 잡아두는 개념이기 때문에 중요하기도 합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첫구매고객' 과 같아서 부담은 덜 합니다.
 
 
 
 
 
4. 소식알림
마케팅 목적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소식알림 고객 늘리기 + 유지하기(스토어 내 혜택 노출)
2) 마케팅메시지 보내기(스토어에 혜택 노출 안됨)
설정하는 방법은 '스토어찜' 과 같아서 부담은 덜 합니다.
 

 

상품 메인 / 상품 내 예시 화면
 
 
 
 
 
5. 타겟팅
원하는 기준의 고객을 등록하거나 특정 조건의 고객을 그룹으로 만들어서 타겟을 잡고 혜택을 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ex) 클레임으로 최근 고객 중에 보상 지급을 하고 싶거나 우수 고객에게 보상 지급을 하려는 경우 or
최근 n 개월 내 n 건의 주문과 몇 십만 원 이상의 주문을 해주신 스토어찜 고객을 그룹으로 선정하여 혜택 감사 이벤트를 진행하고 싶을 때
 
타겟팅 목적을 변경하면 위 스크린숏처럼 고객 등록 or 그룹 등록 으로 변경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 고객등록 / (우) 그룹그룹 지정
미리 고객그룹을 만들어 두어 나중에 이벤트로 사용하면 효율적이고 좋을 듯합니다.
 
 
 
 
 
 
 
 
정리하자면
아래 표와 같이 특정 기준에 따라 혜택 종류와 쿠폰 종류, 발급 방법이 다르니 참고하셔서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첫구매고객
재구매고객
스토어찜
소식알림
타겟팅
혜택종류
쿠폰
쿠폰 / 포인트적립
쿠폰
쿠폰
쿠폰
쿠폰종류
상품중복할인
스토어장바구니할인
배송비할인
상품중복할인
스토어장바구니할인 배송비할인
상품중복할인
스토어장바구니할인
배송비할인
상품중복할인
스토어장바구니할인
배송비할인
상품중복할인
스토어장바구니할인 배송비할인
발급방법
다운로드
즉시발급
다운로드
다운로드
즉시발급
다운로드
포인트적립
X
할인가 %
X
X
X
재구매조건
X
스토어구매 상품구매
X
X
X
특이사항
X
X
X
X
타겟팅 목적을 타겟팅 그룹에 혜택 제공 선택 시 발급방법 두가지 가능
Tip) 초반에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한 경우 많은 이벤트를 진행하기 보다는 낮은 금액으로 '스토어찜'과 '첫구매고객' 이벤트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초반에 아웃소싱 상품을 찾기도 힘들고 택배비에 대한 부담도 있기 때문에 많은 이벤트 적용은 비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