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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노마드 💻

스마트스토어 기능별 A to Z까지 배워서 내 것으로 만들기 10(통계 B)

 

 

 

 

 
제목
내용
통계 A
요약
통계 B
상세 비교 분석
전에 요약된 통계를 통해서 전체를 보았다면 오늘은 집중적으로 파고 들어서 디테일한 부분을 확인하여 어떤 근거로 로우 데이터(가공되지 않은 수치)가 나오게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판매분석, 마케팅분석, 쇼핑행동분석, 시장벤치마크, 판매성과예측, 고객현황, 재구매 통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중에 필요한 부분만 자세하게 다루어 보겠습니다.
마케팅의 기본인 많은 고객들이 방문하게 하고 방문한 사람들이 많아야 상품을 보고 결제하게 되는 사람들도 많게 됩니다.
통계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들
-고객 방문이 적은 이유
-방문 후 결제율이 낮은 이유
-결제 후 환불율이 높은 이유
-어떤 상품을 주로 결제하는지
-어떤 연령층이 결제를 주로 하는지
-어떤 경로를 통해서 접속하여 진입하는지
-결제는 어떤 결제 수단으로 진행하는지
-어떤 상품을 주로 많이 재구매 하는지



판매분석
7가지의 탭에서 자신이 원하는 데이터를 봐도 되지만 초반이라면 한 번씩 눌러서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판매분석 > 판매성과
최근 2주 기간 동안 일별 판매량 체크(일/주/월 확인 가능)
요일별 결제 금액과 평균 결제 금액 체크
 
환불은 빨간색으로 표시
고객의 실수로 잘못 구매한 사유라면 취소 후 재결제를 하겠지만 불편(배송 문제, 상품 퀄리티, 고객 변심 등)으로 인한 환불인 경우 판매자 등급에서 포인트가 감점될 수 있으니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저 위 통계는 고객분의 실수로 취소 후 다른 상품을 결제한 데이터입니다.)
판매분석 > 상품성과
현재 한 가지 카테고리 상품만을 판매하고 있어서 한 가지만 보이고 있으며,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그중에서 어떤 카테고리의 상품이 주력으로 판매되어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지 보여줍니다.
어떤 상품에서 환불율이 높은지 한 번에 보여주고 해당 상품이 어느 정도 환불 비율인지 다음 표를 통해서 지표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판매분석 > 상품/마케팅채널
네이버 쇼핑, 웹사이트(모두), 네이버 페이( 장바구니, 주문내역 등)로부터 스마트스토어에 유입되었을 경우를 가리킵니다.)으로 들어온 채널별로 결제된 금액을 보여줍니다.
판매분석 > 상품/검색채널
어떤 키워드로 검색했는지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제목 + 본문 내용 + 키워드 중에 어떤 문구를 통해서 접근해서 결제가 이루어졌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판매분석 > 상품인구통계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서 조회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패스합니다.
판매분석 > 상품/고객프로파일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서 조회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패스합니다.
판매분석 > 상품/고객프로파일
결제정보가 적은 경우 조회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패스합니다.
판매분석 > 상품/고객프로파일
결제정보가 적은 경우 조회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패스합니다.

 

 

마케팅분석
마케팅분석 > 전체분석
해당 전체분석에 대한 탭만 보아도 충분하며 다른 부분은 이 안에 모두 녹아 있습니다.
모바일 쇼핑을 통해서 많이 접속하고 그다음으로 pc 웹으로 접속이 많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수치상으로만 보더라도 모바일이 웹에 비해 2배가량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쇼핑행동분석
쇼핑행동분석 > 페이지별행동
스마트스토어에서 하나의 상품을 올리는 경우 하나의 상품 페이지가 생성됩니다. 이 페이지 중에서 어떤 상품이 가장 잘 팔리고 있고 오랫동안 체류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블로그 포스팅 체류시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평일에는 다양한 상품을 확인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시간이 여유로운 주말에는 상품 개수보다는 체류시간이 길어서 오랫동안 검토하면서 상품을 보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말 동안 상품을 꼼꼼히 살펴서 결제로 이어지거나 연락할 수 있는 평일 월요일에 결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시장벤치마크
한 분야의 카테고리 평균과 현제 비슷한 사이트 그룹을 결제 금액으로 선택하여 비교했을 때 어떤지 대략적인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아직 인테리어 안에 다양한 제품들이 많지만 아직 평균보다는 부족한 것으로 보이고 4월 이후부터 조금씩 따라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객현황
주문고객 중 신규 고객과 전체 고객이 증가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음
스토어 상점의 즐겨찾기와 같은 찜하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고객이 증가하는지
성별, 어느 연령대에서 관심이 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고객현황
반복적으로 구매하는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그래프에서는 재구매 비율이 낮은 편입니다.
생활필수품을 판매하는 업체의 경우 재구매율을 확인해서 빈도수를 잘 파악하여 어느 정도 재구매율이 있는지 체크가 필요합니다.